한국바른채용인증원(원장 조지용)은 9월 25일에서 26일까지 양일간 FESTO의 첨단산업·디지털 선도기업 아카데미 ‘디지털 트윈 스마트팩토리 아카데미 3기’ 훈련생 대상으로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자기소개서 및 역량면접코칭 클리닉’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27일 밝혔다.
첨단산업·디지털 선도기업 아카데미는 고용노동부(주관), 대한상의(운영지원), 선도기업(훈련기관)이 함께하는 민관 협력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사업으로 FESTO는 디지털 트윈 스마트 제조 아카데미 스마트팩토리 설계 운영 훈련 과정을 연 2회 수원대학교 내 교육장에서 운영하고 있다.
'역량면접코칭 클리닉’은 채용인증기관 한국바른채용인증원 소속 채용전문면접관과 역량면접코치 자격을 갖춘 전문가가 역량 기반의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특강을 제공하고 일대일 첨삭을 통해 입사지원서를 작성, 일대일 모의 면접을 통해 역량을 진단하고 강약점 분석 후 개선을 위한 피드백과 코칭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참여한 훈련생 대상 설문조사 결과, 자신의 역량에 대한 강·약점 파악, 역량 개발, 취업 준비에 도움 등 모든 항목에서 5점 만점에 4.9점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참여한 훈련생 A씨는 “연구에만 집중하느라 취업 준비(자소서, 면접 등)를 해 본 적도, 경험해 본 적도 없었는데 이번 계기로 경험하게 되어 귀중한 시간이 되었다.”, 또 다른 훈련생 B씨는 “개선할 부분을 조목조목 잘 짚어주셔서 이해도 쉽고 방향성을 잡을 수 있어 좋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코치로 참여한 한국바른채용인증원 장인경 부원장은 “본 클리닉은 기업의 인재상과 역량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대일 첨삭을 통해 자기소개서를 완성한 후, 모의 면접을 통해 역량을 진단하고 자아 성찰 및 실질적인 역량개발 계획을 수립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자격을 갖춘 역량면접코치가 교육생의 개별 니즈에 최적화된 맞춤형 피드백과 코칭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라고 밝혔다.
역량면접코칭 클리닉 프로그램은 한전KDN,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가스공사, 부산항만공사, GH경기주택도시공사, 예금보험공사, 서민금융진흥원, KOICA,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가스안전공사, 중앙대, 경상국립대, 숙명여대, 성신여대 등 청년 취업준비생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