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바른채용인증원(원장 조지용)은 12일 ‘2024 광주 북구 일자리매칭데이’에서 구직자들의 취업 역량 강화와 일자리 매칭 향상을 위해 한전KDN과 ‘역량면접코칭 클리닉’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19일 밝혔다.
‘역량면접코칭 클리닉’은 채용인증기관 한국바른채용인증원 소속 채용전문면접관과 역량면접코치 자격을 갖춘 전문가가 청년 구직자와의 일대일 면접을 통해 역량을 진단하고 강약점 분석 후 개선을 위한 피드백과 코칭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한국바른채용인증원의 전문가와 채용전문면접관 1급 자격을 보유한 한전KDN의 사내 전문위원이 함께 참여했는데, 공공과 민간이 연합하여 청년 취업난 해소에 기여했다는데 의의가 크다.
참여한 청년 대상 설문조사 결과, 자신의 역량에 대한 강·약점 파악, 역량 개발, 지원한 기업의 이미지 향상 등 모든 항목에서 100%의 만족도를 보였다. 코칭에 참여한 청년 구직자 A씨는 “생각보다 굉장히 구체적인 면접이라 큰 도움이 되었고 피드백도 너무 좋았다”, 또 다른 청년 구직자 B씨는 “면접에서 부족한 답변을 채울 수 있어서 좋았다. 이메일로도 면접 분석 보고서를 보내주신다고 하셔서 실제 면접에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전KDN 관계자는 “취업을 희망하지만 모의 면접 및 피드백을 접할 여건이 되지 않아 면접을 어려워하는 청년 구직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전문기관인 한국바른채용인증원과 추진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사회적약자 취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코치로 참여한 한국바른채용인증원 정은숙 수석연구원은 “본 클리닉은 기업에 적용되는 역량평가 프로그램을 청년 맞춤형으로 설계한 것으로 체험형 인턴들에게 역량진단을 통한 성찰 및 실질적인 역량개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클리닉 이후에는 개별 역량 강약점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여 개선을 위한 방향성 수립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채용 역량면접코칭 클리닉 및 면접 피드백 제도는 한전KDN 외에도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가스공사, 부산항만공사, GH경기주택도시공사, 서민금융진흥원, KOICA,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공공기관 체험형 인턴 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