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학생 지도 및 연구 활용법

경복대학교가 인공지능(AI)교육지도사 2급 자격과정을 2월 11일부터 2월 18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자격과정은 교직원 60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자 진행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의 비약적 발전으로 산업 전 분야에 걸친 변화와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은 인간의 지적 사고 과정을 모방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한 기술이다. 최근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여겨지던 예술 영역에까지 활용하며 그 경계를 허물고 있다.
Chat GPT가 출시된 이후 2개월 만에 1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면서 유용성을 입증했다. 차세대 인공지능인 생성형 AI는 기업에서도 활용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90% 이상의 기업이 생성형 AI를 도입했거나 도입을 검토하는 중이다. 그 활용 범위가 단순 반복 업무뿐만 아니라 상품 개발과 같은 창의적 영역에까지 이르고 있다.
기업 뿐만 아니라 대학에서의 AI 활용 사례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학생들이 과제 및 취업 준비에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비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직원들을 위한 AI 활용 가이드라인이 부족한 편이다.
교직원은 행정 업무 뿐만 아니라 학생 지도 및 연구를 병행하는 특수한 업무 특성을 가진다. 하지만, 교직원을 대상으로 AI를 활용하는 교육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AI 활용 교육은 필요하다. AI 활용 교육은 효율적인 기술 활용으로 인한 업무 생산성 향상 및 업무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대학 교직원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기, ㈜인앤잡에서 인공지능(AI)교육 지도사 자격과정을 새롭게 만들었다. 본 자격과정은 15여 명의 인공지능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했다. 인공지능(AI)교육 지도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허가하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민간자격증이다.
인공지능(AI)교육 지도사는 인공지능을 업무에서 활용하는 방법 및 활용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효율적인 기술 활용을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교육과정은 교직원의 업무 분야에 따라 △AI의 역사와 생성형 AI TOOL △업무 최적화 △연구 활용법 △학생 지도 활용법 등의 내용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예정이다.
㈜인앤잡의 인공지능(AI)교육 지도사 교육과정을 통해 △AI의 역사 및 업무 별 적합한 TOOL 학습 △업무 최적화를 위한 방법 습득 △논문 작성법 △ 학생 지도 활용법 습득 △AI 윤리 강령 등의 지식과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인공지능(AI)교육 지도사 자격증은 지도교수 및 전담 교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비대면 강의와 대면 강의를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다. 교육은 2일 6시간씩 총 12시간으로 구성된다. 교육과정이 종료된 후에는 자격시험을 치르게 된다.
인공지능(AI)교육 지도사의 자격검정시험은 객관식 20문항이 출제된다. 합격 시에는 자격증을 발급받고, 불합격 시에는 수료증이 지급될 예정이다. 인공지능(AI)교육 지도사 자격 과정은 교육시스템(LMS)인 잡스타트(http://www.jobstart.c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 대한 기타 궁금한 사항은 ㈜인앤잡 대표전화(02-454-1418)로 문의하면 된다.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