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기술서는 해당 회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을 기준으로 평가된다. 회사마다 업종이 다르고 문화가 다르고 채용하려는 직무가 다르고 중시하는 역량이 달라서 서류심사를 하는 기준은 다르다. 예를 들어, 문제해결능력이라는 역량을 파악하는 의도로 지원서 항목이 제시되었다면 그 역량을 근거로 어떤 행동을 보였는지를 채점자가 보고 가점을 주거나 감점을 할 수 있다.
조직이 원하는 역량과 연결해서 나를 드러내자
인사담당자는 모집 요강에서 원하는 직무나 회사와 관련된 내용을 자기소개서에서 읽으면 좋은 인상을 줄 수밖에 없다. 특히, 입사한 다음 포부나 계획까지 작성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 입사 후 계획이나 포부는 단순한 장밋빛 미래가 아니라 자기가 선택한 직무에 대한 계획을 말한다. 어떤 경력사원도 처음 입사하면 그곳에서는 신입사원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경력이나 신입에 관계없이 이 항목은 앞에서 기술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연결해 입사 후에 내가 어떤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나 열정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다만, 인재상을 적을 때 지나친 강조, 과장, 허위 작성은 결코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차라리 경험이 부족하거나 원하지 못한 결과를 얻은 그 자체를 솔직하게 기술하는 편이 훨씬 낫다. 인사담당자 기준에서 직무에 적합하다는 인식이 뚜렷하고 자기 생각과 주장이 분명하고 입사 후 포부가 구체적으로 정리된 사람이 당연히 좋은 평가를 받는다.
이 항목은 앞에서 설명했던 ‘직무수행 태도’와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실현 가능한 다짐을 적는 것이 좋다.
이때 합격한 사람의 인재상이나 포부를 참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어떻게 역량을 키워서 조직에 기여할 수 있을지 계획을 적어야 한다. 그러한 계획을 인사담당자가 납득하고 예상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합격에 가까워진다. 앞에 항목과 다소 다르게 지원하는 시점에 지원하는 곳에 대한 면밀한 조사, 미래(내년 또는 내후년)조직이 필요로 하리라고 예상되는 사항을 포함해서 적을 수도 있다. 조직 전체의 발전에 자신이 기여할 수 있다는 내용을 적는 것이 중요하다.
첫 문장에 핵심을 담자
자기소개서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헤드라인(headline)이 명확하다면 인사담당자가 ‘효율적’으로 읽을 수 있다. 인사담당자는 한 사람이 수백 장의 자기소개서를 정해진 시간 안에 읽어야 하므로 그 자체가 업무 부담이다. 특히, 채용 요건에 적합한 인재를 가려내려면 인사담당자 스스로 학습을 해야 하고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을 고민한다.
인사담당자는 채용 업무만 담당하지 않고 조직에 필요한 다른 업무도 해야 하므로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자기소개서를 읽기가 쉽지 않다. 이에 읽는 사람은 효율성을 고려할 수밖에 없고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기준에 맞게 자기소개서를 고르려고 실수를 줄이고 상당히 노력한다. 조직 내에서 채용과 연관된 사람들이 모여서 방법과 기준 등을 논의해 채용 자체의 효율성을 높인다. 지원자가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쉽게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을 줄이는 방법으로 머지않아 인사담당자도 챗GPT를 활용해서 자기소개서를 검토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 질문마다 첫 문장은 전체 내용을 대표할 만한 표현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하위 내용을 포괄하는 표현이나 읽는 사람이 관심을 가질 만한 문구로 작성하는 것이 자기소개서 통과에 큰 역할을 한다.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와 문서로 처음으로 만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첫 문장은 첫인상과 비슷한 효과가 있고 인사담당자가 끝까지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잘 작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인사담당자가한 사람의 자기소개서를 읽는 시간은 매우 짧다. 첫 문장에서 관심을 끌지 못하면 그다음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이 지원하는 분야에 알맞은 내용에 초점을 두고 쉽게 써야 한다.
인사담당자가 읽고 싶은 부분이 자기소개서에 담겨 있는지, 모집 요강에 적합한 내용이 잘 표현되어 있는지 여러 차례 고민해야 한다. 단순히 자신의 경력이나 경험을 나열하고 있는지, 혼란스럽게 보여주는지, 추상적인 표현으로 적었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일반적인 자기소개서와 같이 제일 중요한 것은 얼마나 핵심을 잘 전달했는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