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 분석 역시 카테고리가 중요하다. 기업과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 어떤 카테고리를 제시할 것인지가 관건이기 때문이다. 기업 분석에서 살펴봐야 할 카테고리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
기업의 보고서 목차 참고하기
기업이 경영 환경을 분석하는 보고서를 예로 들어보자. 어떤 목차가 있을까? 먼저 목적과 목표가 나온다. 이것은 경영 환경을 분석해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기본적인 목차 에는 ‘시장 트렌드(외부)’와 ‘회사 현황(내부)’이 등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한 후,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방안’과 ‘기대효과’로 목차가 이어진다. 마지막에는 예상되는 어려움을 언급하면서, 이러한 어려움이나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과 추가 대책을 제시한다.
이처럼 기업의 보고서 목차에는 기업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다. 보고서의 목차는 대표적으로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보고서 목차’, ‘경영전략 보고서’ 등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참고할 만한 보고서를 많이 찾을 수 있다.
주요 보고서에 반복적으로 나오는 목차는 기업 경영에서 중요하게 보는 카테고리다. 또한 프레임워크Framework도 대표적인 분석 방법이다. 3C, 4P, STP, SWOT, PEST 등의 분석 방법 역시 기업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3C만 해도 고객 측면, 경쟁사 측면, 자사 측면이라는 중요한 카테고리 그 자체다. 이때 3C와 관련된 내용 중에서 질문으로 구성된 것들은 특히 생각해보거나 제시해 볼 만한 것들이 많다.
또 중요한 것은 해당 카테고리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직접 분석해보는 것이다. 사실 SWOT 분석을 모르는 취준생은 거의 없다. 중요한 건 해당 기업에 대해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직접 분석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고, 분석 후에는 충분히 고민하는 시간도 가져야 한다. 나아가 세계적인 경영학자가 주장한 분석 이론의 카테고리를 참고하거나,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 회사에서 제공하는 카테고리를 살펴보는 방법도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