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꽃기법은 일본 크로바경영연구소의 마츠무라 야스오(Matsmura Yasuo)가 고안한 것으로 구조화된 아이디어를 생성하도록 하는 기법으로 이름의 이니셜을 따서 MY기법이라고도 한다. 연꽃기법은 아이디어나 문제해결의 대안을 다양한 측면에서 얻기 위해 활용하며 주로 기존의 기술이나 제품을 응용해 새로운 방법을 찾으려 할 경우나 미래 시나리오(scenario)를 가상으로 만들어내려고 할 때 적용하면 매우 유용하다.
(1) 장점
ㆍ기존 기술이나 제품을 응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거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표출될 수 있도록 돕는 데 유용하다.
ㆍ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상호작용을 통한 협동적인 학습을 할 수 있으며, 표현 능력, 추론 능력을 키울 수 있어 학습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ㆍ미래 시나리오를 가상으로 만들어내려고 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2) 실습 진행방법
S1. 연꽃기법의 양식은 3X3칸으로 된 사각형을 중심으로 주변에 같은 모양의 사각형이 8개 구성된 모양이다.
S2. 중앙에 있는 사각형의 가운데에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나 중심주제를 적는다.
S3. 중심에 쓰인 문제나 주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각하는 방향이나 댜앙한 관점을 중심주제 주변에 기록한다.(A~H까지 8개 영역)
S4. 중심주제에 대한 하위 아이디어가 다시 주변에 있는 8개 사각형의 중심 주제가 된다.
S5. 8개의 하위 주제에 대해 8개씩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어 칸을 채워나간다.
S6. S1~S5의 활동이 끝나면 가운데 있는 중심주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대안을 작성해 나간다. 각각의 하위 주제에 대한 적절한 아이디어를 서로 조합해 새로운 최선의 대안을 조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3) 적용 시 유의사항
ㆍ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규칙을 기본으로 한다.
ㆍ상호 작용이 잘 일어나도록 한다.
- 기본규칙 및 절차를 잘 따른다.
- 진행자와 기록자 등의 역할을 잘 지킨다.
- 서로 밀접한 상호작용이 잘 일어났는지 확인하고 개선한다.